지긋지긋한 결로현상 원인과 해결 방법 파헤쳐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겨울철에 늘 골칫거리인 결로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결로현상이란 무엇일까요?

 

결로현상이란? 

건물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습기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부 외부 온도차이가 큰 겨울철에 특히 많이 발생하며 이 현상은 창문이나 벽, 천장 등에 물방울이 맺히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물이 생긴다는 것은 방치하면 곰파이와 구조 손상을 의미하는데요. 때문에 예방이 필수입니다. 

 

결로

결로현상의 원인

  1. 온도 차이

실내와 외부의 온도 차이가 클수록 결로현상이 더 쉽게 발생합니다. 특히 창문이 벽처럼 외부와 직접 맞닿아있는 부분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2.  습도

 

실내 습도가 높으면 공기 중의 수분이 차가운 표면에서 응결하는데, 이때 결로현상이 발생합니다. 요리, 샤워, 세탁 등과 같은 활동이 습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단열 부족

 

단열재가 부족하거나 제대로 시공이 되지 않는 다면 벽체가 외부온도로 인해 차가워져 결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결로현상이 미치는 영향

  1. 곰팡이 발생

 

결로가 생긴다는 것은 물이 발생한다는 것인데 그럼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제공됩니다. 곰팡이는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결국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건축 자재 손상

 

지속적인 결로의 발생은 벽지, 페인트, 목재 등의 손상을 가져다 줍니다. 결국 구조적 문제를 일으켜 내구성이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공기 질 저하 

 

곰팡이가 발생하면 퀴퀴한 냄새가 나는데, 또한 미생물이 발생하여 실내 공기 질을 낮추고 알레르기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결로현상의 해결 방법

  1. 환기 강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환기입니다. 겨울이지만 하루에 한번정도는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의 순환을 늘려 습기를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습도가 높은 주방과 욕실은 환풍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습도 관리 

 

습도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 습도는 40~60%이며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제습기, 혹은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단열 개선

 

단열부족으로 인한 결로현상이 발생하므로 창문과 벽에 단열재를 보강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이중창이며, 단열 필름을 설치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결로현상을 예방하는 생활 습관

간단한 결로현상 예방방법은 

 

  • 빨개는 실내보다 외부에서 건조합니다
  • 창문에 물방울이 생기면 즉시 닦아 곰팡이를 방지합니다.
  • 가구를 벽에서 약간 띄워 공기 순환이 잘 되도록 합니다. 

오늘은 결로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결로현상은 작은 습관의 변화와 적절한 대책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위의 정보를 활용해 건강하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Leave a Comment

Solverwp- WordPress Theme and Plu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