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알려드렸던 키성장 영양제에 이어 성장호르몬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예전보다 키에 예민하신 부모님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아이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이 성장호르몬일 것입니다. 성장호르몬의 정의는 무엇이고, 촉진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신체의 성장, 발달 및 재생을 자극하는 호르몬을 의미합니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과거에는 생장호르몬으로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성장호르몬의 기능
그렇다면 성장호르몬이 어떤 기능하기에 이렇게 중요하다고 하는 것일까요?
성장호르몬은 골격근과 장골을 성장시켜 신체의 최종 크기를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슘 저장량을 증가시키고 뼈의 석회화를 촉진시킵니다.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서 지방량 감소에도 도움을 주며 간의 포도당 흡수를 감소시키고, 합성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언제 나오나요?
나이와 성별에 따라 분비형태가 달라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른 밤 깊이 잠들었을 때 왕성하게 분비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어린이인 경우는 낮시간에도 성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주로 밤 10시부터 새벽 2시사이에 분비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성장호르몬은 줄어들고 노인이 되면 결핍이 될 정도로 감소됩니다.
또한 남성과 여성에 따라서도 다른데요. 남성은 짧은 시간동안 최고로 분비되며, 여성은 장시간에 걸쳐 완만하게 변화폭을 보이며 분비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과 과다
이렇게 중요한 성장호르몬도 결핍하면 문제가 되고, 반대로 과다해도 문제가 됩니다.
| 성장호르몬 결핍
성장호르몬 결핍은 혈액검사로 진단 받을 수 있습니다.
채혈한 후 혈액 속의 농도가 5ng/mL 이하이면 결핍증으로 진단하며, 이에 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키 성장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핍하다면 신체적인 약화나 면역력 저하, 체지방 증가 등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채혈로 확인하기 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증상은 키가 다른 친구들보다 눈에 띄게 작은 것입니다. 1년에 평균적으로 자라는 키가 4cm 이하일 경우에 의심을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과다
혈액 검사 결과로 성장호르몬 수치가 높게 유지되고 높은 인슐린 유사 성장인사 수치를 보이면 과다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결핍과 다르게 과다인 경우는 다른 질환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어서 추가적인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장호르몬 촉진하려면?
이렇게 중요한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균형잡힌 식사
위의 세가지가 촉진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 들입니다.
유산소 운동과 같은 근력 운동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되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섭취와 더불어 칼슘, 아연 같은 영양소도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게 균형잡힌 식단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입니다.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아이의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여야 합니다.
오늘은 성장호르몬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혹시 자녀분의 성장이 걱정되신다면 위의 글을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키성장영양제 알아보기 ( HT042, 아르기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