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이들 관심 가지고 계시는 혈당 스파이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나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는 과일, 그리고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지 않는 과일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맛있는 과일 건강하게 먹어야 겠지요?

혈당 스파이크 일으키는 과일
바나나
흔히들 아침으로 많이들 드시는 바나나는 혈당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과일입니다. 특히나 잘 익은 바나나라면 녹말이 당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혈당 상승이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나 혈당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이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포도
제철에 먹으면 꿀맛이 따로 없는 포도도 당 함량이 높아 혈당 스파이크를 급격히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포도에는 포도당과 프락토스가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
수분이 많은 수박은 당이 없을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혈당지수가 높은 과일 중 하나입닌다. 특히 공복 상태에 섭취할 경우 혈당 변동 폭이 커질 수 있습니다. 갈증 해소에는 좋지만 적당량 섭취가 건강에 이롭습니다.
망고
동남아에 놀러가시면 많이 드시는 망고는 달콤한 만큼 당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망고 한 개에 약 45g의 당분이 들어있다고 하니 여러개를 한꺼번에 먹는 다면 주의가 필요하겠죠?
파인애플
파인애플을 섭취할 때 특히 주의 할 것은 가공된 주스나 통조림 형태로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신선하다고 하여도 과다 섭취는 피해야 할 것입니다.
말린과일
말린과일을 간식으로 먹는 경우가 있는데, 말린 과일은 건조 과정에서 수분이 제거되면서 영양소가 농축되는 과정으로 인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리면 부피가 작아져 더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는데요. 때문에 과식을 유발하여 당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혈당 스파이크 걱정없는 과일
반대로 혈당 스파이크 걱정없는 과일들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높은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베리류 중 하나인 블루베리입니다. 또한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 식이섬유가 풍부한 사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배와 자몽,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키위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혈당 스파이크를 일으키는 과일과 안정시키는 과일에 대해서 설명 드렸습니다.
하지만 과일을 먹는 순서 또한 중요한 것을 알고 계신가요?
식사 후에 먹는 과일은 오히려 혈당을 더 오르게 만들어 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과일을 식사 30분 정도 전에 먹으면 섬유질이 포만감을 주어 밥을 먹을 때 과식을 막아주는 역할까지 한다고 하네요. 물론 식사 전 과일을 먹는게 쉬운 일은 아니지만, 혈당 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순서까지 알아두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