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실비보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부분 실비 하나쯤 가지고 있으실텐데요. 그런데 이 실비보험에도 세대가 나누어져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1세대, 2세대, 3세대로 나뉘어지는 실비보험에 대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고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비의료보험이란 질병 혹은 상해로 치료 시에 보험가입자에게 발생한 실제 의료비를 보상하는 보험 상품을 의미합니다.
진료비를 살펴보신분들이라면 아실텐데요. 항목이 급여와 비급여로 나누어지며 급여 항목은 또다시 본인부담금과 공단부담금으로 나누어집니다. 여기서 실비가 보장하는 것은 본인부담금과 비급여 항목을 보장한도내에서 보상해주게 됩니다.
실비보험의 대상자는 최대 70세까지이며 노후 실손의료보험은 50세부터 최대 75세까지, 유병력자 실손의료보험은 치료 이력이 있거나 경증 만성질환을 가진 유병력자가 대상입니다. 보장 범위나 한도는 연령과 병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이 어디에 해당하는지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실비보험 세대별 알아보기
실비보험은 크게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로 나뉘게 됩니다.
사실 세대를 골라서 가입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몇년도에 실비를 가입하셨는지 확인하셔서 몇 세대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1세대
2004년부터 2009년 7월까지를 표준화 이전인 1세대 실비보험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갱신은 5년마다 진행되며 본인부담금이 0%이거나 5천원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물리치료, 도시치료, 체외충격파 그리고 추나, 침, 부황, 한약주사 등이 보장됩니다.
| 2세대
2세대는 2009년 8월부터 2017년 3월 이전까지를 의미합니다. 이때를 표준화 실손이라고 이야기합니다. 3년마다 갱신이 이루어지며 본인부담은 10%입니다. 물리치료, 도시치료, 체외충격파 그리고 침, 부황, 한약주사 등이 보장되며 추나는 20회까지 보장됩니다. 대학병원 통원의 경우에는 자기 부담금 2만원이 붙게됩니다.
| 3세대
3세대는 2017년부터 4월부터 2021년 6월까지이며 착한 실손이라고 불립니다. 3세대부터 비급여 특약항목이 생겨납니다. 물리치료, 도수치료, 체외충격파는 특약시에만 보장이 가능하며, 추나는 마찬가지로 20회까지 보장됩니다. 한약주사 보장이 사라지게 됩니다. 갱신주기는 1년입니다.
| 4세대
4세대는 2021년 7월부터 현재까지입니다. 신 실손보험으로 알려져 있으며 금감원에서 조정한 정책성 보험이라 보험사마다 차이가 없습니다. 보장내용은 3세대와 동일하며 1년마다 갱신하게 됩니다.
실비보험이 필요한 이유
실비보험은 건강보험 보장으로 부족한 의료비 항목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비급여 항목은 고액이 많기 때문에 실비를 들었느냐 안들었냐에 따라 감당해야 할 의료비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젊어서 보험료만 나간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생각지도 못했을 때 혜택을 보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현재 보험회사들의 실손보험 손해율은 정말 높습니다. 때문에 해마다 개정되고 있는데요. 보험료는 저렴해지지만 그만큼 혜택도 줄어들고 적게 받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되도록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실비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보험은 가입년도에 따라 세대별 구분이 되며 보장금액도 달라지게 됩니다. 필요할 때 본인이 얼마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 잘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 부모님이 대신 들어주는 경우가 자주 있어 본인이 실비보험이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는 아래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보험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thought on “실비보험 세대별 차이점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