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위한 2023 살기 좋은 동네 순위 알아보기

내집마련 위한 2023 살기 좋은 동네 순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집마련 위한 2023 살기 좋은 동네 순위를 말씀드리러 왔습니다. 이 순위는 머니투데이와 성신여대 데이터사이언스센터, 케이스탯, 공공사회정책연구소,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가 함께 한 자료입니다. 사실 실제로 살기 좋은 동네 순위가 아닌 사회안전 지수를 토대로 만든 자료입니다.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내가 진짜 살집을 고를 때 해당 자료를 참고하시어 동네를 선정하는 것도 좋을 것 입니다. 왜 사람들이 그 동네를 좋게 꼽았는지도 눈여겨 볼 점입니다. 모두에게 사랑받는 곳의 집값이 떨어질 리 없으니까요. 순위는 매년 새로 집계하고 순위에 오른 도시 또한 변화가 생기므로 매해 살기 좋은 동네 순위를 지켜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사회안전지수란?

 

사회안전지수는 경제활동과 생활안전, 건강보건, 주거환경 등 4개 차원의 정량지표를 토대로 산출한 지수를 말합니다. 정량지표 뿐 아니라 주민 설문조사를 통한 결과인 정성지표도 결과에 반영됩니다. 내집마련을 위한 지역 탐색을 할때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3년도 사회안전지수의 대상은 설문조사 표본이 적은 45개 지자체를 제외한 총 184개 시,군,구입니다.

 

제외된 45개 지자체는

경기도 (연천군), 강원도 (고성군, 양구군, 양양군, 영월군, 인제군, 정선군, 춸원군, 태백시, 평창군, 화천군), 전라북도 (고창군, 무주군, 순창군, 임실군, 장수군,진안군), 전라남도 (강진군, 고흥군, 곡성군, 구례군, 보성군, 신안군, 영광군, 영암군, 완도군, 장성군,장흥군,진도군,함평군,해남군), 경상북도 (봉화군, 영양군, 울릉군, 처송군), 경상남도 (거창군, 고성군, 남해군, 산청군, 의령군, 창녕군, 하동군, 함양군, 합천군) 이 있습니다.

 

제외된 지자체를 보더라도 전라남도의 인구 소멸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살기 좋은 동네 TOP 10

22년과 순위변동은 있었지만, 살기 좋은 동네, 즉 사회 안전지수 톱10안에 경기 과천시, 세종시, 서울 서초구, 서울 종로구, 경기 성남시, 경기 의왕시, 서울 강남구, 경기 하남시, 서울 송파구, 경기 안양시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사실 언뜻보면 집값이 제일 비싼 동네들이 톱10위에 들것 같지만, 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회안전지수 톱10

 

1위 과천시

과천시는 2022년과 순위변동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과천시는 사회안전지수 62.60점을 받았습니다. 사회안전등급으로는 A등급입니다. 경제활동은 19위지만 생활안전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생활안전에는 치안과 소방, 교통안전이 바탕이 됩니다. 강남3구를 제치고 과천시가 가장 살기 좋은 지역으로 꼽힌 이유는 아마 생활안전이 주는 영향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 정부과천청사가 있던 시절에 유흥가를 과천에 만들지 못하였기 때문에,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이 살기에 아주 좋은 곳으로 보입니다. 서울랜드와 경마장 등 안정적인 수입처가 있고 과천시 뒤에 관악산이 위치하고 있어 모든 방면에서 뛰어난 곳입니다.

 

2위 세종시

세종시는 세종특별자치시라고도 불리는데요. 사회안전지수는 62.19점을 받았으며 사회안전등급 또한 A등급입니다. 경제활동이 2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제활동이란 소득, 고용, 복지, 노후를 종합한 결과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인만큼 공무원들이 많이 살고 그만큼 직업적으로 안정적인 동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애초에 도시를 형성할때부터 완벽한 계획도시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그만큼 실거주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3위 서초구

서울특별시의 서초구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작년에는 2위였는데 세종시에 자리를 내주고 23년에는 3위가 되었네요. 서초구는 건강보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건강보건은 건강상태, 의료환경, 의료충족이 바탕이 됩니다.

 

4위 종로구

23년 7단계 점프하면서 4위에 오른 종로구입니다. 사회안전지수는 59.48점 사회안전등급은 A등급을 받았습니다. 종로구 또한 건강보건순위 2위에 오르면서 지표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5위 성남시

성남시는 경제활동이 무려 4위에 해당합니다. 강남구를 제외한 서울 24개 자치구보다 높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분당 신도시에 네이버, SK C&C 등이 있으며, IT 기업 또는 바이오기업의 본사, 연구소등이 밀집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위 의왕시

의왕시는 지난해 전국 25위에서 19단계를 올라 탑10에 안착했습니다. 생활안전 분야에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세부영역 중에서 주민들의 건강상태가 많이 개선된 것으로 보입닌다. 건강보건 차원이 작년 115위에서 43위로 가파르게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7위 강남구

강남구 또한 작년대비 13단계 오른 7위가 되었습니다. 강남구는 경제활동 3위, 건강보건 3위에 올랐습니다.

 

8위 하남시

하남시 역시 지난해 17위에서 순위를 8위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치솟는 서울 집값등으로 젊은 층의 유입이 많이 되었고, 이것이 순위를 끌어올린 것으로 보입니다.

 

9위 송파구

10위 안양시

 


 

인구규모별 사회안전지수 톱5

 

인구규모별 사회안전지수 톱5

 


 

2023년 사회안전지수 톱 30

아래 표는 10위 외에 30위까지의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0위 안에는 수도권 외에도, 대전, 대구, 전남의 도시들이 순위에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수도권의 도시만이 사회안전지수 순위에 올라와 있는 것을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살기 좋은 동네 순위

 


 

해당 순위를 보면 내집마련시 서울이 무조건 좋은 동네는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과천시뿐만 아니라 경기도에도 서울의 웬만한 동네보다 성적이 우수한 곳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서울과 인접한 지역의 순위가 높은 것 또한 염두해 두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Solverwp- WordPress Theme and Plu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