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할때 알아야 할 6가지

내집마련 할때 알아야 할 6가지

 

큰 돈 들어가는 내집마련, 하나부터 열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후회 없는 선택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내집마련 할 때 알아야 할 6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현재 내집마련을 위해 준비중인 분이시라면 읽어보시고 혹시 빠뜨리고 있는게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방법의 매매를 할 지 선택한다

 

내집마련을 위한 매매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가장 먼저 우리가 생각 할 수 있는 것은 청약입니다. 청약통장이 쓰이는 시점이 바로 이때이지요. 청약은 새 아파트를 청약홈에서 청약 후 당첨이 되는 방법으로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일반매매가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와 있는 지어져 있는 아파트나 빌라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청약과 일반매매의 차이점을 생각해보자면,  청약이나 갭 투자, 분양권은 바로 입주가 불가능합니다. 그 말은 즉, 입주 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날짜나 입주 시기가 있다면 그에 맞춰 움직일 수 있는 계약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사를 여러번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입주 날짜 맞추는 것 또한 보통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두 가지의 차이점을 정확히 아시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바로 경매공매입니다. 경매에 나온 매물은 법원에서 시세보다 싸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매는 당장 경매자급이 필요하기 때문에 투자금이 없으신 분들이라면 섣불리 하기 어려운 방법입니다. 또한 이 방법은 단순하게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물을 사는 것보다는 몇 배는 더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예산 확인하기

 

사실 내집마련 할 때 이것보다 중요한 것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100만원의 자산이 있는데 포르쉐 자동차를 살 수는 없으니까요. 본인이 가진 종잣돈과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대출의 한도를 확인하여 자신이 매매할 수 있는 상한선의 금액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기돈 100%를 가지고 부동산을 매매하시는 분은 없을테지요. 대출도 곧 자신의 자산이지만, 소위 말하는 영끌로 부동산을 매매하는 것은 하이리스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순수하게 가지고 있는 자본금과 대출 가능금의 비율을 잘 정하셔서 예산을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대출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으므로, 자신의 소득상황에 맞춰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보지역 선정하기

 

내집마련의 예산이 정해졌다면 부동산 사이트를 통해 가격필터를 걸어 조건에 맞는 지역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당장 원하는 곳에 가지 못할 수 있지만, 그러나 예산에 맞는 매매를 시작으로 점점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좋은 차를 타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옛날 어른들이 단칸방에서 시작해서 집을 키워나가듯이, 자신이 원하는 곳을 목표를 잡고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정말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을 것입니다.

 

tip! 내 예산에 맞는 지역을 선택 하다보면 원하는 동네에서 멀어질 수 있습니다. 좌절하지 마시고 자신이 원하는 동네의 부동산을 저장하시고 언젠가는 꼭 갈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입지 분석 해보기

 

앞서 올려드렸던 글 중 부동산 계약전 확인해야할 체크리스트를 보면 외부 환경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예산에 맞는 지역을 선택했다면 직접 동네를 가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과 밤의 분위기는 어떤지, 주로 생활하는 사람들의 나이대는 어떠한지 등등.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동네여도 직접 가보면 그 느낌이 많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일하는 회사와의 거리, 주변의 학군이나 호재 등은 무엇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철은 얼마나 가까운지, 지하철이 없는 동네라면 지하철이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지 등등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격적인 매물확인하기

 

반복적으로 해도 전혀 손해 볼 것이 없는, 바로 내집마련을 위한 본격적인 매물 확인하기 입니다. 예산과 지역이 정해졌다면, 해당 동네의 부동산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장 입주가 시급한 것이 아니라면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매물을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러다보면 원하는 매물의 급매를 만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거래하기

 

마지막은 대망의 키를 건네받는 일입니다. 원하는 조건의 매물이 나와서 마음의 결정을 마쳤다면, 이제 공인중개사를 통해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집 하자, 잔금 일정, 이사 날짜, 대출 가능 여부 등 계약 전 체크리스트를 확인하시고 꼼꼼하게 진행하여야 합니다.

 

tip! 모든 협상은 계약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도장 찍고 사인 한 후라면 돌이킬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상 내집마련 할때 알아야 할 6가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아주 쉽게 설명하였지만 실제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내집마련에 쉬운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불가능한 일 또한 없습니다. 빠뜨리는 항목 없이 결정하시면 내집마련은 당신 눈앞에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꼭 성공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Solverwp- WordPress Theme and Plugin